야생진드기 주의하세요!
야생진드기 주의하세요!
  • 제공: 옥천군 amuro7507@korea.kr
  • 승인 2016.06.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의 보건소 예방의약팀 이경숙 730-2111]

옥천군보건소(소장 임순혁)는 야생 진드기로 인한 감염병 환자가 전국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야외 활동 및 농작업 시 진드기 노출에 주의하고 예방 수칙을 준수 할 것을 당부했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5월 말 현재 야생진드기로 인한 전국의 쯔쯔가무시증 발병자는 339명으로 전년 대비 160% 증가했고, 5~8월에 흔히 발생하는 중증 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2명, 라임병 의심 환자신고도 7건으로 전년 대비 증가추세다.

특히, SFTS의 경우 1~2주의 잠복기를 거쳐 전신이 나른해지고 구역질이 나며 발열, 식욕 저하, 구토, 설사, 복통, 림프절 비대,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자연 회복되지만, 치사율이 12~30%이다.

야외 활동 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은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기, 눕지 않기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리기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기 △진드기가 묻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작업 시에는 일상복이 아닌 작업복을 구분하여 입고, 소매는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기 등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이며, 야외활동 및 농작업 시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