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한 청산의 봄장터, 쑥·달랠냉이 등 봄나물 가득
소박한 청산의 봄장터, 쑥·달랠냉이 등 봄나물 가득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2002.03.23 00:00
  • 호수 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17일 햇살이 따뜻한 오후, 봄바람이 부는 날. 바로 청산의 소박한 장터. 5일장이 열리는 날이다. 사람들의 북적임이 따스함 때문인지 조금은 여유로워 보인다. 아무리 세상이 메마르다 하더라도 우리의 5일장은 전통을 지켜나간다. 쑥을 파는 할머니의 모습이 인정스럽기만 하다.

"쑥도 캐오고, 달랭이(달래), 냉이도 산에서 직접 캐왔지. 근디... 작년보다는 봄나물 찾는 사람이 적네"

청산장에 꼬박꼬박 나물을 팔러 오신다는 김 할머니의 말 속엔 웬지 아쉬움이 담겨 있는 듯하다. 달래를 달랭이라고 말씀하시는 김 할머니의 말 속에는 인정도 함께 있는데 사람들은 좀더 편하자는 생각에 깨끗이 포장되어 있는 나물을 파는 할인마트나 슈퍼를 찾곤 한다.

할인마트나 슈퍼에서는 할머니의 인정어린 말과 직접캐서 정성껏 담아주시는 정을 볼 수 없는데 말이다. 봄이 오길 기다렸던 생글생글 푸르른 어린 묘목들도 5일장을 찾아왔다.

"요즈음엔 과일 나무가 많이 팔리네. 우리집 묘목들은 이원하고 경산 하양에서 오는 것들이여"

이원의 자랑인 묘목이 청산 5일장에서도 팔리고 있었다. 묘목파는 아주머니가 손님에게 열심히 설명하신다. 그 모습이 진정 묘목을 사랑하는 이같다. 손님은 조금 깎아달라고...

아주머니는 제값을 받으려 했지만... 결국엔 깎아 주신다. 주인과 손님이 흥정하는 모습도 오직 재래시장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 아닐까? 참 인심이 숨쉬고 사람이 부대낌과 따듯한 정을 느낄 수 있는 곳 바로 청산 5일장이다.

▶한영미/청산중3 (청소년기자) hymhoho@hanmi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