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협, 합병 조건 논란 분분
축협, 합병 조건 논란 분분
  • 이용원 yolee@okinews.com
  • 승인 2002.01.12 00:00
  • 호수 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축산업협동조합과 영동축산업협동조합의 통합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견을 묻는 찬반 투표가 오는 18일 실시되지만 아직도 합병계약 조건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이번 합병계약에서 핵심적인 논란으로 대두되는 부분은 역시 `본소'의 위치와 `임원, 대의원 수'에 대한 부분이다.

본소를 영동에 양보하는 조건으로 `임원과 대의원 수'를 더 확보했다고는 하지만 옥천에서 맡기로 한 조합장 임기가 마무리되는 2년 후 조합원 비례로 임원과 대의원 수를 결정해야 한다는 영동 조합원들의 문제제기가 있을 경우 똑같은 비율로 환원될 수 있다는 우려다. 이 부분에 대해 축협관계자는 `완전한 부인' 대신 그렇게 되기는 힘들다는 입장을 밝혔다.

옥천축협 김성백 전무는 "그런 문제가 제기되지 않을 것이라고 확답할 수는 없지만 본소 유치를 대신한 임원, 대의원 구성이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김 전무의 이런 입장은 현재 합병계약서 8조와 9조에 명시된 대의원 수(옥천 30명·영동 20명)와 임원구성(비상임이사 옥천군 7인, 영동군 3인)이 합병조합의 정관에 명시되고 옥천지역 조합원이 더 많은 대의원회에서 정관개정 절차를 밟아야 임원·대의원수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조합원들의 이런 우려의 목소리에는 근본적으로 한 번 결정된 `본소'의 위치 변경보다는 임원·대의원 수 변경이 더 쉽다는 `불안심리'가 바탕에 깔려 있다.

이와 함께 본소에 있는 전무와 조합장의 결재를 필요로 하는 고액대출 자금을 받으러 영동까지 가야 하는 등 실제로 옥천지역 조합원들이 겪어야 할 불편함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합병 찬반 투표에 대한 문제제기다.

물론 시스템에 대한 부분의 경우 조합장과 직원들의 의지에 따라 해결방안을 찾지 못할 부분은 아니라는 축협관계자의 설명이 있었지만 합병계약서 체결까지의 과정에서 조합원과의 의사교류를 통해 의견을 모아 가는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한계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찬반 투표 일정이 잡힌 후 이복철 조합장 등 직원과 임원들이 각 마을을 돌며 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지만 그로서는 부족하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이번 합병계약서 결과를 놓고 합병이 통과될 경우 조합장으로 선출될 가능성이 높은 현 이복철 조합장의 욕심 때문이라는 의견도 일부에서 강하게 제기되고 있지만 같은 조건을 먼저 영동에 제안했던 상황으로 이와 같은 지적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울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옥천보다 많은 1천982명의 조합원에게 찬반을 물어야 하는 영동축산업협동조합의 경우에도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영동축협관계자는 전했다.

이 조합 최상호 상무는 "최근 타 기관의 본소를 옥천에 많이 빼앗겼다는 의식에선지 처음 본소 유치 결과에는 긍정적이었던 조합원들이 임원과 대의원수에서 너무 많이 차이를 둔 부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어 희비가 엇갈리는 표정"이라고 분위기를 설명했다. 양 조합의 이런 분위기에서 군대 군 형태의 조합 합병 이후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만일 지금과 같은 합병조건으로 합병이 성사되더라도 축협의 건실한 운영에 양 군의 `지역감정'이 장애물이 될 것이라는 우려다. 당장 2년 후 신임 조합장 선거가 지역대결구도로 흐를 가능성이 매우 크고 이런 분위기에서 조합장이 어느 쪽에서 당선되느냐는 합병축협의 무게중심이 어느쪽으로 기울 것이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