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후계자 군협의회장에게 듣는다
영농후계자 군협의회장에게 듣는다
농산물가격보장이 선결과제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1989.08.19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날의 천하지대본으로 인정받아 왔던 농업이 요즘들어 극심한 상황으로 변화되면서 사회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뚜렷한 해결책 없이 갈수 록 누적되는 농촌의 문제점들에 대해 옥천군 영농후계자협의회장직을 맡고있는 이희복씨에게 들어본다.

ㅡ먼저 이농현상에 대해서….

▲오늘날 농촌실정의 어려움을 그대로 대변해 준다고나 할까요. 일년내내 힘들게 농사를 지어본들 반복되는 적자영농과 안정되지 못한 농축산물값 등 문제제기에 대한 해결방안이 없는 농업정책은 갈수록 이농현상을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농촌인구를 줄이면서 영농 과학화와 영농 기계화로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않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가중되고 있는 농촌 공동화의 현실에서 젊은 이들을 정착시킬만한 대책이 요구됩니다. 경제적 차원만이 아닌 국가존립의 차원으로서 농촌이 살수 있는 과감한 투자나 뚜렷한 정책이 제시되어야 하며 농촌생활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ㅡ부채문제에 관해서….

▲오늘날 농촌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부채해결입니다. 갈수록 어두워지고 있는 농촌실정은 정부의 미온적인 대책에 이무런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농자금을 융자받아 투자했던 상업영농의 실패는 좌절감과 회의만을 안겨추었고 영농자금 대출 또한 농경지의 소유에 따른 분배지원과 보증인을 필요로 하는 난점이 있습니다.

우리 농민은 부채를 탕감해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좀더 깊은 관심을 두고 힘들게 일한 댓가의 적정수준이 어느정도 보장될 수 있도록 정부의 깊은 배려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ㅡ결혼문제 또한 어려운 농촌문제와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 이제와서 이 문제를 꼬집고 싶지는 않습니다. 과거에도 어느정도 존재했던 것이 요즈음 들어서 더욱 심화되고 있는 현상을 남의 일처럼 간단히 넘겨버릴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해결책이 단기간에 제시될 수는 없겠지만 점차적으로 그 실마리를 풀어 나갔으면 합니다. 농촌의 힘겨움을 감안할 때 결혼문제는 결코 소홀히 할 수 없으며 우선 농촌에 안주할 수 있는 여건형성의 마련과 농촌을 단순히 산업사회의 한부문으로 단정 지을 것이 아니라 사람답게 살 수 있는 터로 만들어야 된다고 봅니다.

一91년까지 농산물 수입 이 대폭 자유화 된다는데

▲갈수록 설상가상입니다. 농민들은 이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앞길이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수입하는 것까진 이해할 수 있다고 하겠지만 거기에서 얻어지는 수익금의 분배가 문제로 지적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정부의 단편적 농정이 아닌 농·공의 균형 정책이 요구된다고 하겠지요.

ㅡ영농 후계자 육성에 대해….

▲ 정부가 현재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농민 후 계자 육성정책이, 과중한 농가부채·생산비에도 못미치는 농산물 가격 등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 농촌현실을 감안할 때 최후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는 이들마저 농촌을 떠난다면 농촌문제는 더욱 격화될 것이라고 봅니다. 문제는 어려운 현실 자체뿐만 아니라 농민이 장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갖도록 하는 일입니다.

一농공단지 조성에 따른 견해는

▲농촌 노동력의 고용증 대를 기대하고 추진하고 있 는 농공단지 입주업체 대부 분이 영세업체인데다 농촌 인력의 부족, 저임금 등으 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 니다. 지역민의 고용증대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내걸 고 입주하고 있는 이들 업 체들이 제대로 역할을 해내 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부 분 여성화, 고령화로 변해 버린 농촌에서 그들이 원하 는대호의 추진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짐작됩니다. 따라 서 농한기때 필요로 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든가 한 두 업체라도 그 지역에서 산출 되는 생산물과 연관되 는 것을 유치한다면 유통구 조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리 라 봅니 다.

一마지막으로 행정당국에 바라고 싶은 것이 있다면.

▲행정당국의 실제투입입니다. 무사안일주의로서가 아닌 농민과의 직접접촉으로써 그들이 요구하는 것과 바라는 것에 대해 조금 이나마 관심을 기울여 주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의 관주도 방식으로 지속된 농 정책은 중산층 위주의 정책으로만 일관되어 왔으며 따라서 가격안정장치가 크게 미흡했다고 봅니다. 농촌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함께 농업전반에 대한 적극적 대안이 제시돼야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