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 "쌀값 대란 대책 마련하라"
농민들, "쌀값 대란 대책 마련하라"
농민연대, 군청 방문하고 지원금 확대, 수매가 인상 등 요구안 전달
군, '대규모 예산 수반, 신중히 고려'
  • 박진희 기자 ojp@okinews.com
  • 승인 2009.11.13 08:51
  • 호수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내 농민단체가 벼 재배 농가 소득을 보존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며 10일 군을 공식 방문했다.

옥천군농민회(회장 유조봉), 한농연옥천군연합회(회장 이만수)와 한여농옥천군연합회(회장 정영이)는 지난달 '옥천군농민연대'를 구성하고 수매가 인상 등 4가지 요구안을 군, 군의회, 옥천ㆍ청산 RPC에 전달했다. 하지만 해외출장 중인 한용택 군수와, 군의회 임시회 참석을 이유로 이범석 부군수와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농민연대, 쌀 보조금 인상 요농민연대는 계약재배시 생산비 보조를 위해 벼40kg 당 지원되는 보조금 1천500원이 6년 이상 동결됐다며 3천원으로 인상하고, 쌀직불금을 현재 72만원씩 지급되는 정부보조금 이외에 군 예산을 마련해 1ha당 100만원을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지난해 대비 1만원 가량 폭락한 RPC 수매가격을 5만원으로 유지하고, 군내 기초생활 수급자 등 서민층에 대한 쌀 지원을 확대할 것을 요청했다.

농민연대 요구안 전달과 관련해 농민회 서대곤 사무국장은 "RPC 수매가가 지난해 5만3천원에서 올해 4만3천원 가량으로 폭락해 충북에서 최저 수준"이라며 "농자재값 인상과 더불어 쌀값대란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닌데 어떤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있어 농민들의 요구를 구체화 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농연 이만수 회장 역시 "충주ㆍ제천ㆍ괴산 등 여러 지자체에서 자체 소득보조금을 구성하거나 생산비 보조금을 인상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우리고장에도 농민들의 요구를 관철시킬 필요가 있다"며 "이 요구안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또 다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민연대는 20일까지 군의 공식적인 의견을 기대하고 있다. 군은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친환경 농정과 관계자는 "쌀값대란으로 인한 벼 재배 농가의 고충을 이해하지만 지자체의 예산 형편도 고려해야 한다"며 "이후 논의를 거쳐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