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지원 부족하다
실질적 지원 부족하다
[지역신문발전기금지원사 대표 모임] 지역신문의 오늘을 살며 '내일’을 고민한다
  • 이수정 기자 sjlee@okinews.com
  • 승인 2006.08.17 13:13
  • 호수 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언론문화제는 언론인들의 축제의 장인 동시에 논의의 장이었다. 언론문화제 공식 행사는 아니지만 14일 오후 3시부터 문화원 소회의실에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서 기금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전국 41개 지역 주간신문 대표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사)바른지역언론연대(회장 김기수)가 주관하고 평택시민신문, 원주투데이, 옥천신문, 경주신문, 강진신문에서 발의해 처음 이뤄진 이날 모임에서 각 지역신문 대표들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사업에 대한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 지역신문발전기금 선정사 대표들이 바른지역언론연대 주관으로 14일 회의를 갖고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모임은 바른지역언론연대 김기수 대표가 사회를 맡아 진행됐다. 먼저 이날 각 지역에서 우리고장까지 찾아온 지역신문 대표자들은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이하 지발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보완돼야 할 점들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대표들은 자치단체의 지역신문에 대한 인식과 제도적 뒷받침이 없다는 점, 선정사에 대한 홍보 문제, 인력지원 문제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6년 한시법인 지역신문발전지원법 이후, 지역신문이 어떻게 자생력을 키워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의 수위도 높혀 갔다. 우선, 41개사 대표들은 자치단체의 지역신문에 대한 인식과 함께 법과 제도가 제각각인 것에 대한 지적으로 시작했다.
 
“지역재정 공시에 있어, ‘지역의 일간지에 공고한다’는 법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고 본다. 튼실한 지역 언론을 국가차원에서 육성하고, 건전한 여론형성과 함께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법이 제정됐는데, ‘일간지’라는 제한을 둠으로써 지역 주민들이 즐겨보는 주간 신문을 제쳐두고, 도나 광역단위의 신문에 공고하고 있다. 지역신문이 실질적인 혜택과 역할을 해나갈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
 
뿐만 아니다. 대표들은 지발위 사업과 특별법, 선정대상 신문사에 대한 홍보가 시급함을 강조했다. 자치단체에서 어떤 신문사가 어느 기준으로 지발위 우선지원 선정사가 됐는지 모르기 때문에 지역에 난립해 있는 언론사의 광고부나 기자들의 행동 여하에 따라 광고가 생산되기 때문에 선정 효과가 없다는 점이다.
 
대표들은 지발위 우선지원 대상 신문사에 홍보 예산을 일정부분 우선 배정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인력지원도 도마위에 올랐다. 대표들은 총액인건비제도처럼, 일정액을 지원해 주고, 그 안에서 각 언론사의 형편에 맞게 필진 섭외나 프리랜서 활용, 인턴기자 채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게 합리적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당장 기자 인건비를 지원한다고 해서 지역신문이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기자와 프리랜서 등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지역내 필진과 시민기자를 활용해야 하는데 경영이 어려운 상황에서, 다양한 인력 활용에는 제약이 따른다. 자체 인력의 전문성을 높여 가면서 다양한 인력이 신문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인력지원 예산에 있어서도 자율성이 보장돼야 한다.”
 
이 외에도 지발위 실사 위원이나 전문위원들의 지역신문에 대한 인식 부족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지역신문 뭐 볼 거 없지만, 지역신문 편집도 엉망이지만’ 실제로 실질심사를 나온 위원들이 이 같은 발언을 한다. 이는 일간지 출신 언론재단 위원들이 자신들의 시각으로 주간신문을 보기 때문이다. 언론재단에서 사무국을 분리 시키고, 지역신문의 현장에 대해 알고 있고, 인식을 가진 사람, 또 지역신문의 성장을 바라는 사람이 전문위원이 돼야한다.”
 
언론인다운 날선 비판과 함께 대표들은 내일을 걱정하고 있었다. 지난해부터 시행됐으니 앞으로 4년 후인 2011년 지역신문의 ‘오늘’은 어떨까에 대해 걱정과 대안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가 오갔다. 대표들은 구독료 중심 지원으로 유료 구독자 확보, 지역신문이 공동으로 마케팅을 해 나갈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꼽았다.
 
“지원이 끝나도 사업의 영역은 살아남는 핵심적 사업 영역을 고민해 가야 한다. 구독료 지원이 끊긴 후, 주민들의 자발적 구독신청으로 이어질지 의문인 상황에서 지역신문에서 공동으로 연대해 나갈 수 있는 마케팅 영역이 있어야 한다.”
 
이날 자리를 함께 한 대표들은 지속적인 모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서울·경기·강원·충청·호남·영남으로 지역을 나누고, 지역별 대표 신문사를 선정해 지역신문사의 요구가 지발위에 제대로 전달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이날 나온 대표들의 의견은 9월 중순 지발위 위원과 권역별 대표단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전달할 계획이다.  △서울·경기·강원: 평택시민신문·원주투데이 △충청: 옥천신문 △호남: 강진신문 △영남: 양산시민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