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지역신문‘옥천신문’
바른 지역신문‘옥천신문’
인천일보 김진국기자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2005.08.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 지역일간지는 아니지만, 가장 지역신문다운 색깔을 지닌 신문으로 우리나라에선 ‘옥천신문’을 꼽는다. 기자를 합한 전체 직원 8명. 16면 주간지인 옥천신문의 유가부수는 3천400∼3천500여 부다. 옥천의 가구수가 2만 가구 정도이므로 적어도 6가구 중 1가구는 이 신문을 보고 있는 셈이다.

옥천신문은 1988년부터 일부 지역인사들이 준비작업에 착수, 1989년 9월 30일에 타블로이드판 4면으로 창간호를 발행한 이래 지금까지 옥천 주민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다. 이는 창간 이후 촌지 수수 거부, 윤리경영 실천 등으로 지역주민들의 신뢰를 얻었기 때문이다.

옥천신문은 관공서에서 나오는 보도자료성 기사를 지양하고,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심층 취재와 반복보도를 통해 문제를 제기하는 ‘지면 토론장’을 만들어 지역 현안과 문제를 해결하는 적극적 편집방향을 견지했다.

옥천신문이 현재 지역사회 최대 영향력을 행사하는 언론매체로 자리잡은 것은 이런 노력 때문이다. 이 지역에선 해병전우회까지 들고 일어나 ‘안티 조선’ 운동을 펼쳐 수 천부가 끊기는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으며 지금도 ‘안티 조선’ 운동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옥천신문은 내부적으로 실효성 있는 편집규약과 사원·기자 윤리강령을 제정했고 소규모 지역신문으로는 처음으로 노동조합도 설립했다.

또 풀뿌리 언론의 국회의원 감시 모니터인 ‘여의도 통신’에 가입해 자기 지역 출신 국회의원 활동을 감시하고 있기도 하다. 여의도 통신은 2004년 6월 1일 17대 국회 개원과 함께 풀뿌리 지역신문들이 공동으로 출범시킨 국회의원 활동 취재 전문 통신사이다. ‘옥천신문’, ‘뉴스서천’, ‘울진21’, ‘평택시민신문’, ‘인터넷신문 수원일보’와 시민단체 공동신문인 ‘시민의 신문’이 참여하고 있다.

옥천신문은 주민 대상 미디어 교육을 위한 언론학교를 개설하거나 독자사랑방과 옥천주민교양대학을 운영하며, 언론개혁과 관련한 전국 규모의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주민들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옥천신문이 도입한 시민참여 시스템은 다양하다. 1990년엔 옥천신문사 개나리 기자 및 주민기자 214명을 위촉하는 등 통신원제도를 도입해 지역사회 구석구석의 크고 작은 소식을 신문에 게재했다.

옥천신문은 시민들에게 더욱 다가서기 위해 시민참여 확대와 편집국 내 민주화를 위한 몇 가지 제도적 장치를 운영 중이다. 편집규약, 지면평가위원회, 청소년 기자제도가 그것이다.

편집규약
옥천신문사와 편집국장, 노동조합 3자는 2004년 1월 편집규약을 체결했다. 편집규약은 편집권 독립, 편집국장 직선제 및 임기제, 기자들의 양심보호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편집권 독립에 관한 규정은 편집권의 기자집단 공유와 편집국장의 최종 권한과 책임, 경영과 편집의 분리에 따른 회사측 편집권 침해 불가 규정, 편집권 행사에 대한 기자 참여 보장 등을 핵심으로 한다.

편집국장은 기자 직선으로 하며 임기는 2년이다. 기자의 양심보호 조항은 기자는 ‘자신의 양심에 따라 취재, 보도할 자유가 있다’ ‘내·외부의 압력에 의한 축소·왜곡·은폐는 물론 특정세력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판단할 상당한 이유가 있는 상관의 지시에 불응할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지면평가위원회
2003년 12월 지역주민들의 평가를 얻기 위한 지면평가위원회를 구성했다. 두 달에 한 번씩 회의를 하며 결과는 신문지면과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독자 평가를 받는다. 지면 평가는 맞춤법, 오타, 문장 등에 대한 교열에서부터 기사 흐름이나 개별 지면 배치, 레이아웃에 대한 평가 등에 대해 이뤄진다.

평가 기준은 ‘취재보도의 독립성’(부당한 압력과 회유가 배제된 기사, 사사로운 감정이나 이용이 배제된 기사), ‘기사의 공정성’(이해당사자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된 기사, 사안에 대한 평가가 정당한 기사), ‘기사의 정확성’(실제가 확인된 기사, 정확한 기사), ‘기사의 완전성’(사안의 전모를 충분히 반영하는 기사), ‘기사의 진보성’(지역사회와 시민의 민주적 발전을 지향하는 기사), ‘신문사 방침 반영성’(신문사 논조 방침을 반영하는 기사, 주요 구독층의 의견과 관심을 반영하는 기사) 등 신문기사 질을 판단하는 데 필요한 항목들로 구성돼 있다.

인천일보 2005_08_30일자 / 김진국기자 freebird@ itimes.co.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