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매립장 대책없나
쓰레기 매립장 대책없나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1990.07.21 00:00
  • 호수 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북면 보오리 1백50여 주민들은 지난 86년 이 지역에 설치된 쓰레기매립장으로 인하여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마을주민들에 의하면 이 지역 복골에는 3만9천1백㎥의 쓰레게 매립장이 설치되어 1일 평균 70t씩의 쓰레기를 매립해오고 있는데 제1차 사용기한인 90년 3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이전을 하고 있지 않다며 조속한 이전과 쓰레기매립장으로 인한 농경지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이 마을에 쓰레기매립장이 들어온 이후 이곳이 모기와 파리의 서식지가 되어 마을 주민들은 큰 애로를 겪고 있으며, 특히 장마철이면 쓰레기매립장으로부터 새어 나오는 썩은 물이 장고개 저수지로 흘러들고 있어 물고기는 물론이고 개구리조차 모두 사라져버린 형편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 아래쪽 전답으로 흐르는 물까지 심하게 부패된 상태여서 농사일을 하고나면 몸에서 심하게 냄새까지 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지난달 29일 "더이상 참을 수 없다"며 경운기를 동원하여 쓰레기 수거차의 진입로에서 길목을 차단한 채 ▲매립장 이전 ▲썩은물로 인한 농경지 폐해에 대한 피해보상 ▲현재의 쓰레기매립장으로 인한 피해의 방지대책 마련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에 대해 관계 기관에서는 현지 주민과 협의 끝에 이곳 쓰레기매립장으로부터 더 이상의 폐기물이 마을로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옹벽을 쌓는 등 쓰레기장 매립을 위한 작업을 확실히 실시하고, 올해 안으로 쓰레기매립장을 이전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약속과 함께 당분간은 이곳에서 쓰레기수거를 계속하기로 했다.

한편 군과 읍의 관계자들에 의하면 "조사 결과 쓰레기매립장에 의한 농경지 및 경작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하며 "쓰레기매립장 이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는 있으나, 쓰레기매립장의 위치가 대청호 연안으로부터 2㎞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점과 관계지역 주민 2/3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여러 절차상의 문제로 인하여 갖가지 어려움과 함께 시일이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