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천년을 맞이하는 청소년들에게
새 천년을 맞이하는 청소년들에게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1999.12.04 00:00
  • 호수 4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순희 <죽향초 교사>

우리들은 20C를 마감하고 새 천년을 맞는 전환점에 있습니다. 다가올 21C는 지식정보화와 무한경쟁시대입니다. 따라서 새 천년의 주인공이 될 청소년들에게 국가와 사회가 바라는 기대가 매우 큽니다.

청소년들에게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SEAN COVEY 지음)이란 책을 권하며, 청소년들이 명심하고 실천해 나가야 할 몇가지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는 인생의 주인공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인생의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으며 내가 어떻게 행동하고 얼마만큼 정성을 다하느냐에 따라 내 인생의 미래가 좌우되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 운명이라는 차의 운전석에 앉아 있으며, 내가 바로 내 인생의 삶의 주체이고 원동력입니다. 모든 것의 최종결정권은 나에게 있으며 나의 행복과 불행을 책임질 사람도 바로 나 자신입니다.

자기 인생에 있어서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것은 자신의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둘째, 우리는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무엇이 될 것인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 마음속에 명확한 그림을 그려나가는 것입니다. 내가 주인공이 되어 있을, 적어도 10년 앞을 내다보고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어느 방향으로 어떻게 나아갈지를 구상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내딛는 걸음 하나 하나가 정확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셋째, 우리는 소중한 것을 먼저 하여야 합니다. 할 일과 안 할 일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오늘 우리 청소년들은 그 어느때 보다도 바쁘고 힘들게 지내고 있습니다.

수많은 할 일들을 놓고 우선 순위를 정하고 가장 소중한 일부터 먼저 실행하는 것은 맡은 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힘든 순간에 강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목표를 세우거나 생각은 쉽게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운전석의 주인으로써 목표를 정하고 유혹과 장애를 제거하며 꾸준히 전진하는 노력, 바로 이것이 필요합니다.

넷째, 우리는 시너지 효과를 활용해야 합니다. 시너지 효과란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여러 사람이 함께 일할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큰 일을 성공적으로 이룩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방법보다 함께 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서로 다른 문화와 인종, 종교, 이념들이 빠른 속도로 뒤섞여 다양성이 공존하는 사회입니다. 다양성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개성의 차이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으로, 개성이 서로 다른 사람이 모이면 더 많은 것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차이는 창의력의 근원이고 그런 의미에서 기회도 됩니다.

다섯째, 우리는 끊임없이 쇄신해야 합니다. 잘 계발된 지적능력은 집중력, 판단력, 쓰기 말하기 능력, 창의력, 분석력, 탐구력, 상상력 등을 고루 갖추는 상태를 말하며 그런 상태에 이르기 위해서는 오랜 훈련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공부는 미래를 위한 확실한 투자입니다. 지적능력을 계발하는 데는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책을 많이 읽는 것입니다. 독서는 모든 것의 기초가 됩니다. 공부는 학교에서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음만 먹으면 온세상이 학교가 됩니다.

아인슈타인 같은 천재도 수학에서 낙제점을 받아 바보 취급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간혹 성적이 잘 나오지 않고 재미없다고 해서 공부를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참고 꾸준히 노력하면 분명히 재미있고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 우리 청소년들이 바람직하고 훌륭하게 성장하고, 새 밀레니엄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한 실천 덕목을 제안하였습니다. 길을 알고 가는 사람과 모르고 가는 사람은 많은 차이가 있으며 또한 그 길을 가는 방법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 청소년시기는 이 긴 인생 마라톤 경주를 완주하고 보다 앞서 가기 위해서 힘을 기르고 또 비축할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청소년기의 인내와 노력은 밝고 행복한 자신의 미래를 위한 투자입니다.

우리 청소년들은 지금 내가 주인공으로 운전하고 있는 인생의 목표를 향해 주변의 온갖 유혹과 장애를 물리치고 모든 사람과 협조지원을 통한 공존을 돈독히 하면서 미지의 세계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최선의 방법을 추구하며 열심히 매진해 나아가야 합니다. 이렇게 할 때 밝고 희망차고 행복한 미래가 보장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21C는 우리 청소년들이 바로 주인공이 될 세기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청소년들은 희망찬 미래의 훌륭한 주인공이 되기 위하여 오늘을 과감히 투자하고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하여 새 천년을 대비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