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장염 조심하세요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장염 조심하세요
최근 지역 장염 환자 지난해 대비 20~30% 증가
  • 이슬기 기자 seul@okinews.com
  • 승인 2012.12.1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가 요구된다. 노로바이러스성 장염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했을 때,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구토나 배변에 접촉하거나 그 사람과 직접적으로 접촉했을 때 발생한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요양 및 보호시설, 학교, 어린이집 등에서 전염속도가 빠르다.

보통 1~2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복통, 설사,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1~2일 후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수차례의 설사나 구토로 인해 탈수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야한다.

우리고장 일부 병·의원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성 장염 환자가 작년보다 20~30% 증가했고, 최근 전체 환자 중 30%에 달한다고 밝혔다. 예인의원 조지영 원장은 “발병 후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아이들을 집에서 철저히 간호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아이들이 음식을 먹지 않으려 할 때 억지로 먹이면 안 되고 탈수증상이 없도록 수분은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준비 및 섭취 전에 반드시 비누와 물을 사용해 손을 씻는다. △야채와 과일은 깨끗하게 씻고, 굴이나 어패류를 반드시 익혀서 먹는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증상이 있는 기간과 회복 후 3일까지 전염력이 있으므로 음식을 만들지 않도록 한다. △구토 또는 설사 후 즉시 깨끗이 닦고 표백제가 함유된 가정용 청소 소독제를 사용하여 소독한다. △구토와 대변으로 오염된 의류 등은 즉시 세제를 사용하여 철저히 세탁하고 기계건조를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