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이 인정하는 '상머슴' 유동찬 청산면장
주민들이 인정하는 '상머슴' 유동찬 청산면장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1993.02.20 00:00
  • 호수 1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청산면내의 몇몇 마을 이장들은 설날 다음날 때아닌 반가운 세배를 받고는 다들 싱글벙글했다. 때아닌 세배란 청산면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이 담당마을을 찾아다니며 나이가 많은 이장들에게 새해인사를 드렸던 것.
나중에 몇몇 이장들로부터 이 소식을 전해들은 유동찬(54) 청산면장이 기뻤던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자신이 각 마을의 노인들을 찾아보고 세배를 드리는 열성을 보여 주민들로 부터 많은 칭찬을 받았다. "면장이 하는 일이라고는 없어요. 다들 직원들이 힘들고 주민들께서 그만큼 잘해주니까 그런거지요."

애써 자신을 감추기에 힘쓰는 유 면장은 지난 91년 10월 청산면장으로 부임한 이후 1년6개월이 지났다. 지난 68년 군 축산계에서 처음으로 공무원 생활을 시작한 유 면장의 집안은 공무원 집안. 안남면 도농리가 고향으로 친동생인 유동빈씨가 감사계장, 사촌인 유동주씨와 유동창씨가 각각 군서면장과 의사계장으로 근무하는 등 한 집안에 계장급 이상이 4명이나 된다.

부임 후 '깨끗한 청산, 쾌적한 청산'을 만들어보겠다는 취지 아래 쓰레기 줄이기와 재활용품 활용을 강조하여 특수시책으로 매월 5일부터 5일 단위로 쓰레기 줄이기의 날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올해 5백만원의 예산을 책정 각 마을 1백개소에 쓰레기를 태우는 통을 마련할 예정으로 있는 한편 이 '쓰레기 태우는 날'이 하루빨리 정착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면장 자리는 누가 하든 '종살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유 면장은 부임 첫인사로 청산면직원과 이장들에게 두가지 사항을 강조했다. 첫째가 공무원 생활은 주민들의 머슴노릇을 하는 것이기에 주민보다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자야 한다는 것이었고 둘째가 공무원 생활은 봉사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제 면장생활이 1년6개월을 넘어서면서 주민들의 어려운 점도 알게 되었고 함께 기뻐할 줄 아는 공무원상을 꿈꾸며 하루하루에 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옥천읍에서 출·퇴근하는 직원들을 자신의 차로 같이 출·퇴근하는 등 '운전기사'노릇까지 했던 유 면장은 지난해 연말부터는 아예 거처를 관사로 옮겨버렸다.
"해도 짧고 산불위험도 있어서입니다. 내가 책임진 일이니 내가 편하려고 하는거죠"라며 별 대수롭지 않은 듯한 반응을 보인다. 올 3·1절을 기해 김한주 열사등 4명이 독립유공자로 추존되게 된 데에는 유면장의 숨은 노력도 뒷받침되었다.

"무어라 말할 수 없이 기쁩니다. 다만 독립운동사실이 있으면서도 호적등이 없어졌거나 후손들이 없어 제외된 분들을 생각하면 너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기념사업회를 결성, 청산독립만세운동을 후손에게 알리는 작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유 면장의 행적을 한 주민이 글로 써서 충북도와 군수에게 칭찬편지를 보냈다.
15일 군수로부터 격려전화를 받고는 "저 잘하는 것 없습니다."라고 답변했다는 유 면장. 그는 오늘도 직원들에게 강조한다. "주민을 하늘과 같이 모실 줄 아는 공무원이 되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