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글>전기사용 절약, 이것만은 꼭 실천하자
<기고글>전기사용 절약, 이것만은 꼭 실천하자
최병열(한국전력 옥천지사장)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2014.08.08 11:00
  • 호수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류는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 사용으로 막대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켰다. 그 결과 지구 온난화 현상이 점점 심해졌고 이상 기후로 홍수, 고온 등 기상재해가 발생하고 말라리아와 같은 열대성 전염병이 온대지역으로 확대되어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전기사용 절약은 이러한 재난의 원인이 되는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일 수 있다.

대기전력은 실제 사용하지 않으면서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둠으로써 낭비되는 전기를 말하며 가정 소비 전력의 약 11%를 차지한다. 대기전력만 효과적으로 줄여도 1년에 한달은 전기를 공짜로 쓸 수 있다.

대기전력을 줄이는 최선의 방법은 플러그를 뽑는 것이지만 사용하지 않을 때마다 일일이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제거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또한 에너지 절약마크는 대기전력을 최소화한 제품에 붙여지는 만큼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에너지 절약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효율등급은 1~5등급으로 구성되며 1등급이 가장 좋다. 1등급 제품을 구입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30~45%의 에너지가 절약되므로 반드시 효율등급을 확인해야 한다. 냉장고, 에어컨, 보일러 등은 2005년부터 표시하고 있는 최저 소비효율 달성률 라벨을 확인하고 소비효율 달성률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

실내온도는 26도 이상으로 유지한다. 백열등을 형광등으로 교체하면 65~75%의 절전이 가능하며 8배 수명연장 효과가 있다. 또한 조명등을 깨끗하게 청소하거나 실내벽지를 환한 색으로 바꾸면 실내가 훨씬 밝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