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파동 장기화 될 조짐
돼지파동 장기화 될 조짐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1989.12.02 00:00
  • 호수 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7년 돼지 파동 이후 올해들어 다시 파동이 우려되고 있는데도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어 돼지 사육농가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옥천군내에도 동이면의 1백94호 사육농가에 9백21마리를 비롯하여 1천25농가 총 9천6백71마리(6월30일통계)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데 연초 어미 돼지(90㎏)의 경우 11만1천원하던 것이 11월로 접어 들면서 7만원대로 하락하고 있어 돼지사육농가에서는 더욱 반발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가격은 지난해 연말에 비하면 3만5천원이나 떨어진 것으로 약 35%정도 하락된 수준이다. 돼지 값이 이토록 포락하고 있는 것은 ▲여름철 비수기를 거치면서 수요량이 급격히 감소되었고 ▲돼지 값이 계속 떨어지자 일부 양돈 농가들이 조금이라도 피해를 줄이고자 홍수출하를 하고 있으며 ▲어미돼지 수가 크게 증가되어 새끼돼지 양산이 예상되며 ▲어미돼지(90㎏)가 되기 전 내다 파는 조기출하까지 겹치고 있어 가격이 더욱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여기에 사료값, 인건비마저 오르고 있어 돼지 사육농가들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데 동이면 적하리에 살고 있는 이모(60·축산업)씨는 『사료값도 안되는 돼지사육에 너무나 실망이 크다』고 말하고 『현재 돼지 수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며 돼지 값이 현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최소한 10만원선은 유지되어야 한다』고 주장, 정부당국의 적극적인 조처를 호소했다.

정부와 양돈협회에서는 최근 돼지 가격파동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우선 돼지사육 수를 줄이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어미돼지 90㎏ 출하체중을 85㎏으로 줄이도록 권장, 가격안정대책을 위해 부심하고 있지만 어미돼지는 줄어든 반면 전체사육 마리수는 오히려 늘어난 추세로 집계되고 있다.

한편 축산의 한 관계자는 『수입 쇠고기 개방과 무분별한 축산 정책에도 문제가 있지만 87년을 제외한 3∼4년 동안 이어진 돼지 값의 고수익성에 돼지 사육농가들이 마구잡이로 사육한 때문』이라며 『각 농가의 돼지 사육수에 대한 자율적 억제만이 더 이상의 돼지 파동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