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블랙홀 옥천' 불명예 사연은?
'택배 블랙홀 옥천' 불명예 사연은?
온라인 공간서'늑장 배송'주범으로 옥천 자주 거론
업체는 '옥천터미널 물량 많지만 지연 극히 드물다'항변
  • 권오성 기자 kos@okinews.com
  • 승인 2011.02.18 10:11
  • 호수 1069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원면 소재의 한 택배회사 내부의 모습
포털사이트나 트위터에서 옥천을 검색하면 택배서비스에 대해 불만 가득한 글이 가장 많이 등장한다.

많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옥천은 향수100리, 정지용 시인, 올갱이, 대청호 등 우리고장이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자원들로 기억되는 게 아니라 불편한 택배서비스 지역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 옥천의 연관검색어도 택배관련 키워드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 포털사이트에 옥천을 검색해보면 『옥천TR, 간선상차, cjgls, cj택배 배송조회, 옥천TML 위치, 옥천TML, 옥천TML 간선하차, 옥천TML 간선상차, 경기도 옥천, 옥천터미널, 문산, 옥천신문, 청원, 11번가, cj택배, 충북옥천, cj택배 옥천, 간선하차, 옥천위치, 남내동』 등 20개의 연관검색어가 검색된다(2월14일 기준). 이 중 택배관련 검색어만 12개다.

자주 등장하는 용어인 옥천TML을 검색하면 옥천을 일컬어 '마의 옥천, 블랙홀, 지옥의 옥천'이라 부르는 글들이 눈에 띈다.

◆ 택배 고객들 '옥천가면 무조건 늦어!'

마의 옥천이라는 뜻은 '마가 껴서 배송이 늦는다'는 뜻으로 쓰이며 블랙홀 옥천은 '주변의 모든 것들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처럼 옥천에 택배가 가면 늦어지거나 물건이 없어진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지옥천(지옥 옥천)은 옥천에 택배문제가 워낙 많아 지옥과 같다는 의미다. 아래의 문구 속에서 확인할 수 있듯 트위터 속의 옥천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마의 지옥천에 들(어)가면 가능하다면 새벽에 들(어)가길 빌어라. 그럼 3분만에 상·하차 모두 완료된다. 그리고 14시간 이상을 똥줄 타면서 기다리면 된다 (@jejuswan)

△물량이 넉넉하다면 오늘 중으로 배송될겁니다. 너무 조급해하지마세요^^ 옥천TML로 안빠진다면 (@olyne1127)

△옥천TML이 택배계의 블랙홀이래요. 부디… (@doyeon_lee)

◆ CJ GLS '지연 배송은 극히 일부분'

옥천TML문제의 당사자인 CJ GLS(씨제이 지엘에스)는 명절 등 물량이 폭주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물건이 늦거나 파손되는 일이 거의 없다고 항변했다.

CJ GLS 홍보팀 담당자는 택배문제로 옥천TML의 문제가 유독 부각되는 것은 CJ GLS택배옥천터미널(옥천물류허브)이 CJ GLS가 취급하는 택배물량의 70%를 소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많은 물량이 옥천물류허브로 오는 만큼 불만도 많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 홍보팀은 "우리가 취급하는 전국 택배의 70%는 옥천물류허브로 모여 분류 후 배송된다"며 "가까운 지역에 택배를 보내더라도 일단 옥천물류허브로 옮겨지기 때문에 고객입장에서는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가까운 거리도 옥천물류허브를 거쳐 가는 게 일면 비효율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택배단가를 인상하지 않으면서도 빠르게 운송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 택배 싸움에 옥천 등 터진다?

CJ GLS와 택배주문자 간 갈등은 회사와 소비자의 문제다. 그러나 온라인에 CJ GLS택배옥천터미널에 대한 비판여론이 높아지면서 옥천에 대한 이미지도 함께 나빠지고 있는 형국이다. 블랙홀 옥천, 지옥천, 마의 옥천이라는 말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택배문제가 아니라 옥천의 문제로 인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군은 이 문제에 대해 직접적인 관여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CJ GLS는 애초에 우리고장 기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군 경제과 이상영 과장은 "택배회사 운영에 군이 직접 관여 할 수는 없다"면서도 "CJ GLS택배옥천터미널에 공문을 보내 옥천이 괜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 포털사이트에 '옥천'을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우리고장 소재의 택배 터미널에 대한 소비자 불만과 관련된 내용이 가장 먼저 검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14-12-17 09:31:39
택배가 며칠째 옥천허브에서 안나온다

게리 2019-02-19 11:11:48
너무 힘듭니다 옥천 때문에요 ㅜㅜ

아놔 2012-09-25 11:35:52
문어발을 넘어 지네발 기업으로 등극하고 있는데 제대로 하는건 하나도 없어...욕이 막 나오네...덩달아 옥천도 막 욕하고 싶어짐.

옥천 2020-04-09 07:55:28
부산중구에서 해운대구로 택배부쳤는데 왜 옥천까지가버린건지.. 돌아올 수 없는 강을건너버린 제 택배가 생각나네요

아놔 2012-09-25 11:35:16
추석 앞두고 시일이 촉박해 다른데서 주문안하고 배송빠르기로 유명한 아이코다에서 했구만 어떻게 같이 발주난 물건이 하나는 청원으로 하나는 옥천으로 갈 수 있는건지 당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구요. 두 물건의 중요도를 따져보면 옥천간게 더 중요한데 덜 중요한 게 청원으로 가서 덜 중요한거 받아서 박스열고 손가락 빨고 있음...씨제이 나쁘다. 그냥 밀가루나 만들고 설탕이나 잘 만들것이지 영화관도 하고 택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