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독일 자치단체, 신재생에너지로 주민과 소통
[기획] 독일 자치단체, 신재생에너지로 주민과 소통
신재생에너지로 청정 옥천 어떻게 만들 것인가 (3) - 신재생에너지의 산실 독일리포트(2)
  • 황민호 기자 minho@okinews.com
  • 승인 2005.10.21 00:00
  • 호수 7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싣는 순서

    1회:옥천의 신재생에너지 현황과 문제점
    2회:신재생에너지, 석학에게 듣는다
    3회:신재생에너지의 산실 독일 리포트(1)
▶4회:신재생에너지의 산실 독일 리포트(2)
    5회:신재생에너지 박람회, 진해를 가다
    6회:빛고을 광주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보다
    7회:차세대 연료, 현실과의 접목은?
    8회:옥천에서 신재생에너지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독일 북부 항구도시 킬 서북부에 위치한 인구 3만여 명의 작은 소도시 에컨푀어데(Eckernforde)시 해변 가에 70대 노부부가 앉아 바다를 바라보며 일광욕을 하고 있었다.

일광욕을 방해하고 싶지 않았지만, 자치단체의 환경정책에 대해 말을 걸자 그들은 자기 집까지 직접 안내하며 많은 이야기를 했다.

에컨푀어데 오스테라드(Osterrade) 70번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마리안느와 유겐 리히터 부부(77)이다. 리히터 부부는 먼저 자신의 집으로 안내했다. 리히터 부부의 집은 공동주택으로 단열재 공사가 한창이었다. 외벽은 12cm정도, 내벽은 5cm가량이 넘는 불연성 스티로폼 단열재로 재건축을 하고 있었다.

이는 에컨푀어데시에서 일정정도 보조금을 줘 시행하는 것이다. 공동주택의 지붕에는 태양광 설치가 한창이다. 이는 시의 정책과도 맞닿아 있다. 에컨푀어데시 공무원은 “이미 20년 전부터 시의 전기를 태양광에너지로 대부분 대체하기로 결정을 했고, 장기계획에 맞춰 차근차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단열재 보조금 지급관련해서 시 공무원은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 독일 환경수도상을 수상한 에컨푀어데시에서 만난 유겐 리히터(오른쪽)씨가 공동주택 단열재 보강공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각 주택별로 전기요금이 얼마 나왔는지 유심히 살펴보고 분석합니다. 평균 이상의 전기, 난방 요금이 나왔다고 생각하면 그 요금이 에너지 낭비습관에서 나온 것인지, 아니면 건축물 구조적으로 그렇게 소비될 수밖에 없는 것인지 파악을 하죠. 건축물 구조상의 문제라면 시에서 보조금을 대줘 단열재 등 전기 및 난방 요금을 더 낮출 수 있도록 합니다.”

결국 시는 시의 에너지 자립은 물론, 환경을 보존하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들의 가까운 일상까지 스며들어 정책을 펴고 있는 것이다. 리히터 부부는 이런 시의 정책을 재미있게 그리고 세심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시가 어떤 정책을 갖고 주민들의 생활을 좀 더 쾌적하게 하는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시의 이런 정책은 에너지 절약은 물론, 자연 환경보호 차원에서도 참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에컨푀어데시의 이런 정책은 결국 에너지 문제가 개개인의 문제가 아닌 자치단체 공동의 문제라는 것을 알고,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일상까지 끌어들여 같이 소통하는 기반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 에컨푀어데(Eckernforde)시
독일 북부 항구도시 킬(Kiel) 서북부에 위치한 인구 3만여명의 작은 도시이다.  에컨푀어데시는 자연과 경관보호를 바탕으로 멸종위기의 동식물을 비롯한 생물의 서식처를 고민하고, 자연체험 공간 및 휴양, 여가 시설을 만들어 경관생태계획의 성공적인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 이런 경관생태계획과 이에 수반한 환경친화적 도시조성사업으로 1998년(당시인구 2만2천300명, 면적 1천800ha)에 독일 정부가 수여하는 환경수도(Umwelthauptstadt)상을 수상해 세계적으로 알려진 소도시이다.

◆바람이 불면 좋은 나라 독일
독일 북부 노드 프리슬란트 주에 들어서니 거대한 풍차 군단이 눈에 띄었다. 바람의 방향에 따라 풍차는 천천히 계속 돌아갔다. 60m 지상 위에서 부는 바람은 그대로 에너지 자원이 된다.

이번 독일 취재의 가이드를 한 지철규 박사는 “풍력발전을 하면서 발전기 1기당 한 명이 관리하게 되면서 많은 인력 수요가 늘어나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을 줬다”며 “이미 풍력발전은 기존 에너지 자원과 경쟁해도 될 만큼의 높은 효율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 독일 노드 프리슬란트주의 풍력발전단지. 풍력발전기 아래 초원의 소들이 풀을 뜯고 있다. 곳곳에 풍력발전 단지를 설명해주는 안내소가 있다.

하지만 지 박사는 “풍력발전기는 번개에 맞아 군집 단위의 단지가 한꺼번에 고장이 날 우려가 크고, 소음 및 경관 문제 때문에 환경단체 및 주민들에 의해 반발이 있는 등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독일은 지난 1990년 540대에 불과했던 풍차를 해마다 두 배로 늘면서, 올해는 1만7천대로 늘어났다. 이제는 육지 뿐 아니라 북해와 발트해 등 바다에까지 대규모 풍차 단지건설이 확대 추진되고 있다. 독일 풍력발전의 한해 규모는 만 7천 메가와트, 자국 전체 전력사용량의 6%를 충당할 정도로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독일에서 생태건축을 전공하는 유학생 추소연씨는 “이미 독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풍력발전을 수익성이 좋은 사업으로 평가해 에너지 사업으로 많이 하고 있다”며 “이런 에너지 전환의 노력은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 독립을 하기 위한 자치단체의 노력”이라고 말했다.

[인터뷰] “옥천을 태양광 발전 전초기지로 활용해야” - 지철규 박사

▲ 지철규 박사
지철규(71·독일 칼텐키르헨 거주) 박사는 국내에 잘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5개 대학을 다녔고, 사회학과 심리학, 범죄수사학을 공부한 사회학 박사이다. 함부르크에서 지 박사가 살고 있는 칼텐키르헨시까지의 거리는 대략 30km 정도.

독일 함부르크시 보건국장을 역임하고 퇴임한 그는 이후 신재생에너지인 풍력과 태양광발전에 대한 관심을 쏟아왔고, 이를 우리나라에 보급하는데도 앞장서 왔다.

현재도 제주도, 울산시 북구, 인천시, 광주시, 나주시 등 태양광발전에 관심이 있거나 그와 함께 지역발전전략을 세우려는 자치단체장 등을 만나 협의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지 박사는 풍력과 재생에너지를 매개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개인 시민발전소를 운영하는 이종학(84·동이면 평산리)씨를 알게 되었고, 우리 고장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지 박사는 ‘대한민국 태양광 발전의 상징 고장으로 옥천이 우뚝 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태양광 발전의 본거지는 옥천이 돼야 합니다. 학자들이 있다 해도 혼자 태양광 발전을 개발했던 이종학씨의 현장 경험이 없거든요. 독일에서는 원자력발전을 멈추고 있고 태양광으로 하지 않을 수 없도록 돼 있습니다. 태양광을 하지 않으면 곧 후회하게 됩니다.”

지 박사는 21일 오후 옥천에 온다. 그가 오는 자리에 제주도와 인천, 광주, 울산 등지의 에너지 관계자들이 함께 모이기로 했다. 우선 이종학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다. 지 박사는 이종학씨의 서원태양광발전소에 30kw급 발전시설을 추가로 시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울산 북구청은 구청사 건물과 소각장을,  전라도 곡성군은 철도역사를 태양광으로 할 계획을 갖고 있어요. 광주도 아파트나 주택의 지붕과 벽에 태양광 전지판을 설치하려 합니다.”

뛰고 있는 각 자치단체를 줄줄이 꿰는 지 박사는 ‘옥천이 태양광 발전의 상징적인 고장으로 부각’ 되기를 희망하는 태양광 발전의 전도사이고, 독일 땅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속속들이 알려나가는 ‘민간외교관’이다.

[인터뷰] 신재생에너지는 '분권자치형 에너지
함부르트기술대 건축과 2학년 유학생 추소연씨

▲ 함브르크 기술대 건축과 2학년 유학생 추소연씨
“신재생에너지는 주민자치형 에너지이고 바로 지방분권형 에너지입니다. 재생에너지 특성 자체가 중앙집중적인 화력이나 원자력과 달리 분산형 에너지입니다. 분권과 자치와 딱 들어맞습니다. 독일과 일본도 지방분권이 잘 되어 있고, 시민들이 스스로 정책을 만들어가는 시스템이 잡혀있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는 것입니다.”

함부르크기술대에서 생태건축을 공부하고 있는 추소연(28)씨를 독일에서 만났다. 그녀는 연세대 대기과학과를 졸업하고, 시민단체인 에너지 대안센터에서 3년 동안 상근 직원으로 근무를 하다가 2003년 여름에 독일로 유학을 왔다. 그녀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우리 일상으로 파고드는 생태건축까지 이어졌다.

그녀는 할 말이 많았다. 4년 동안의 대기과학에 대한 공부, 3년 동안의 현장에서의 시민단체 활동, 1년 반 동안의 독일에서의 생태건축 공부가 응축이 되어 종합백과사전식으로 쏟아져 나왔다.

“기후변화협약 의무대상국, 교또 의정서 등이 생소하고 어려운 용어 같지만 지역과 결코 무관하지 않습니다. 독일에서는 일선 학교에서 교또 의정서라든지 기후변화협약 등에 대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을 해 줍니다. 이런 것이 밑바탕이 되어 세계적인 흐름을 알고, 지역 안에서 시민들이 스스로 정책을 세우는 역량이 키워지는 것입니다.”

그녀는 막연히 신재생에너지를 정부차원에서 실행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고 어떻게 바꿔가야 하는지의 방법상의 문제까지 조목조목 짚어나갔다. 그러면서 자신이 전공한 생태건축에 대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생태건축을 하려면 첫 번째가 토지 절약이고, 두 번째는 에너지 자원 절약이고, 마지막이 주민자치입니다. 건축이란 한 집만 짓는 것이 아니라 마을과 주변 환경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생각해서 짓습니다. 독일의 생태건축이 무조건 좋다는 것이 아니고, 그 지역의 환경과 문화 등에 맞게 형태는 달라집니다. 참다운 생태주거단지는 나무만 주변에 심는다고, 환경친화적인 재료를 쓴다고 해서 이뤄지지 않습니다. 밑바탕에 전제되어야 할 것은 종다양성과 생태축을 유지하는 것, 그리고 에너지 자원을 절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과학철학적인 측면에서 그녀는 “누구나 스스로 만들 수 있는 기술에 대하여 고민해야 한다”며 “앞으로의 과학은 덜 기술적이고 소규모로 가능한 것을 해야 하고, 이는 신재생에너지와 정확히 맞는다”고 말했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