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노인회 회장 선출, 이장 CCTV사찰도 논란
마을 노인회 회장 선출, 이장 CCTV사찰도 논란
  • 기자명
  • 승인 1970.01.01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문 2:1]-----------------------------------



노인회장, '총무가 하라고

해서 어쩔수 없이 했다'



노인회 총무, '지난해 12월

회의를 통해 선출됐는데 딴말'

--------------------------------[본문 2:2]-----------------------------------



한 마을 노인회장 선출을 두고 갑론을박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일부 노인회원들은 노인회장 선출 공고도 보지 못한 상황에서 회장이 '총무가 지명을 해서 어쩔 수 없이 됐다'고 말하면서 논란은 더 커지고 있는 상황.

노인회 총무 A씨는 "지난해 12월24일 10여 명이 모여서 회장을 선출했고 참석자 서명과 회의록이 기록된 것이 분명 있는데 왜 그런말을 하고 다니는 지 모르겠다"며 "본인이 선출되지 않았으면 그만두면 될 것인데 왜 그런 소리를 하고 다니는 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마을 노인회장 B씨는 "회의를 한번도 하지 않았으며 총무가 등본을 떼어오라고 해서 가져다 줬더니 노인회장을 하라더라"며 "노인회장 같은 것은 맡고 싶지 않은데 어거지로 맡게 됐다"고 말했다.

노인회원 C씨는 "노인회장을 뽑는다고 하면 최소 공고를 하거나 알려줬어야 하는데 노인회장이 새로 선출됐는지도 몰랐다"며 "회장을 뽑는데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마을 노인회는 경로당 운영비로 매년 260여 만원이 각 면을 통해서 지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는 별개로 해당 마을 이장이 마을에 설치된 CCTV를 본인 스마트폰을 이용해 주민 사찰을 하며 인권침해를 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주민 D씨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주민들의 동태를 살피면서 본인에 반대하는 마을 주민들이 뭐하는 지 감시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지난해에는 마을 주민들간 물리적 충돌이 있었는데 그것을 찍어서 메시지로 보내줬다면서 사진을 직접 보여주기도 했다. 마을 이장에게는 계속 전화를 시도하였지만, 받지 않았다.

군 안전총괄과 통신관제팀 한 담당자는 "CCTV는 자칫 인권침해 논란이 있는 만큼 문제가 생겼을 때에 정해진 장소에서 경찰 입회하에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황민호 minho@oki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