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초 임대, 인삼가공공장 유치 요구
청동초 임대, 인삼가공공장 유치 요구
  • 이용원 yolee@okinews.com
  • 승인 1999.07.31 00:00
  • 호수 4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산】올해 2월 졸업생을 마지막으로 폐교된 청산면 효목리 청동 초등학교에 인삼가공공장을 유치하게 해달라는 청산 주민들의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청산면민들은 청동초등학교를 옥천군에서 매입하여 영동 인삼조합에 임대, 인삼가공공장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

면민협의회 박명식 회장은 "청산의 인삼을 특산단지화 할 수 있는 기본 조건은 이미 갖추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청동초등학교 내에 인삼가공공장과 시험포 재배지, 인삼전시장을 설치한다면 다른 지역과 경쟁이 가능한 고부가가치의 지역 특산물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요구의 수용 촉구를 위해 청산면민협의회에서는 청산면민 600명 가량의 서명을 받아 30일 께 유만정 의원을 통해 군과 도에 청원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현재 청동초등학교는 교육청에서 매각 결정을 내린 상태이며 공개입찰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군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교육청과 비공식적인 논의를 해본 결과 군에서 매입을 하더라도 다시 영동 인삼조합에 임대를 하기 위해서는 시설투자를 한 후에 임대를 하도록 법에 규정되어 있어 현실적으로 청동초등학교를 매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영동인삼조합(조합장 육순무)의 김용훈 총무부장도 "청동초등학교의 매각 가격이 낮으면 매입을 해 인삼가공공장을 설립할 계획이었으나 매입을 위해서는 4억원 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돼 현재는 포기한 상태"라고 밝혔다.

한편 청산면에서 인삼을 재배하고 있는 농가는 총 614호에 재배명적 323ha로 연간 순수익이 120억에서 150억원에 달한다.

이는 영동 인삼조합에 등록되어 있는 전체 인삼재배 농가와 재배면적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높은 경작률로 단일 면 단위 인삼 재배로는 전국 최고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고부가가치인 청산의 인삼이 농가의 힘만으로는 판로 개척이 어렵고 청산에 인삼가공공장이 들어설 경우 더욱 높은 소득 증대가 기대된다는 것이 주민들의 의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