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방앗거리에서]김두관 장관과 조선일보의 왜곡
[물방앗거리에서]김두관 장관과 조선일보의 왜곡
  • 이안재 기자 ajlee@okinews.com
  • 승인 2003.05.02 00:00
  • 호수 6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백한 오보다. 나아가 인터뷰를 가장한 자의적 기사쓰기로 본뜻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있다. 조선닷컴(www.chosun.com)은 지난달 29일 김두관 행자부장관 인터뷰 기사를 실었다. 그중 우리 고장과 관련한 내용이 있다.
-조선일보 기자(이하 조) : 5월1일 충북 옥천신문이 주최하는 강연회에 참석하나?
=김두관 장관(이하 김) : 한다.
-조 : 지방신문이 지역주민 대상으로 여는 행사에 어떻게 해서 가게 됐나?
=김 : 장관 되기 전 미리 약속한 것이다. 지방분권과 정부 혁신을 주제로 강의한다.
-조 : 안티조선 행사인 걸 알고 있는지?
=김 : (옥천신문이) 조선일보와는 상생관계인가. 상극관계인가(웃음). 그런 오해가 없도록 도와달라.
-조 : 행사에 참석하면 장관이 그 자리를 빛내주는 셈이 되지 않나?
=김 : 죄송하다. 많은 이해를 부탁드린다.

조선일보는 옥천신문이 5월2일 김두관 행자부장관을 시작으로 6월3일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 10명의 강사를 초청, `풀뿌리혁명 어떻게 이룰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고 있는 제1기 옥천주민교양대학에 대해 어떻게든 꼬투리를 잡고 싶은 모양이다.
 
인터뷰에 나온 대로 김 장관의 강의 날짜부터 틀리기 시작하더니(그건 그럴 수도 있다 치자) 옥천주민교양대학을 자기들 마음대로 안티조선 행사란다.
 
옥천하면 안티조선으로 바로 연결시키는 조선일보의 기민함을 볼 수도 있거니와 피해의식을 고스란히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 동안 조선일보바로보기운동에 얼마나 속을 끓였으면 그랬을까. 반대로 소비자운동이 그만큼 성장했음이니 반갑기도 하다.                     
 
주민교양대학은 풀뿌리 지방자치시대의 주민들이 좀더 자치시대에 걸맞는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자는 의도에서 기획한 것이다. 강사진에는 안티조선 진영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분들도 있다. 강의 에서 안티조선운동이 언급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강사의 선택일 뿐, 주민교양대학이 안티조선행사라는 등식은 있을 수 없다.
 
그런 면에서 조선일보의 왜곡실력은 대단하다. 또 힘도 센 모양이다. 인터뷰 내용대로라면 장관으로부터 `죄송하다. 많은 이해를 부탁드린다'라는 사과까지 받아내고 있지 않은가.
 
그러나 이 인터뷰 보도 후 장관실에서 나오는 뒷얘기는 김 장관의 설명은 거두절미하고 `죄송하다' 등의 문구만 발췌했다는 것이다. 장관실에서도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는 얘기다.
 
여기서 우리는 조선일보바로보기운동이 절실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실감한다. 일제 강점기 친일행위를 민족 앞에 사과하고 다시 태어나기는 커녕 재빨리 외피만 바꾸어 민족지로 변신하는 모습이나 독재정권에 빌붙어 국민들을 협박하고 색깔시비로 기득권 유지에 급급한 모양은 KBS 정연주 신임 사장이 이미 얘기했던 `조폭언론' 그대로다.     
 
언론개혁은 뜬구름잡기가 아니다. 참여정부가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를 가늠하는 중요한 일이다. 그런 면에서 진정한 풀뿌리 지방자치를 염원하는 작은 지역의 움직임을 아무렇지도 않게 자신들의 입맛대로 왜곡해버리는 조선일보는 언론개혁의 1차대상일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