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동학에서 되새겨 본 여러 의미들
[기자의 눈] 동학에서 되새겨 본 여러 의미들
  • 황민호 기자 minho@okinews.com
  • 승인 2003.04.18 00:00
  • 호수 66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학에 대한 여러 역사적인 의미가 부여되고 있지만, 동학은 무엇보다 ‘사람이 곧 하늘이다’는 인내천 사상을 보더라도 차별 없는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의 목소리다. 110년 전 양반과 머슴의 뿌리깊은 계급적 차별에서 당당히 항거했던 백성들의 속 깊은 울림인 것이다.

반면, 이것은 청과 일본의 힘을 빌려 백성들의 목소리를 잠재우려 했던 못난 조선말 우울한 우리의 시대상이기도 하다. 

‘동학’이 던져주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 공공연하게 상존해 있는 여러 비 인권적인 차별에 대한 경종을 울려준다. 동학은 장애인과 외국인 노동자들, 그리고 땅에 뿌리박고 있는 우리 농민들 등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외면받고 있는 것들에 대해 그들과 같이 전선에 설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해 준다. 

이인석 문화원장이 말했듯 동학은 군민이 주인되는 참 민주주의 세상으로 해석될 수 있고, 채길순 교수가 말했듯 아직 남아있는 보이지 않는 차별까지 없애고 서로가 존중하는 사회를 희망하는 발원일수도 있다. 군이 뒤늦게나마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다 싶다. 

이 곳은 사람이 사는 기본권리를 되찾으려는 역사가 살아 움직이는 소중한 장소이다. 보존과 관리는 선현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예의이다. 그것을 넘어 다시 역사 속 한 페이지에 숨겨진 그들의 목소리가 재현되길 기대한다. 이 곳이 옥천 주민 인권의 성지로 재탄생하기를 바란다. 

동학군들이 110년 전 갑오년 봄에 부조리한 억압과 외세의 침탈에 항거하며 재기포를 선언했던 것처럼 바로 그 곳에서 억눌렸던 불평등을 목놓아 외칠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