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배출업소 특별단속 실시
봄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배출업소 특별단속 실시
  • 제공: 옥천군 dash2youm@korea.kr
  • 승인 2018.01.30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의: 환경과 환경지도팀 이정도 730-3444, 팀장 도재선 730-3441]

옥천군이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미세먼지 다량배출 3대 핵심현장을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30일 군에 따르면 겨울과 봄철 미세먼지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불법소각 현장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을 ‘미세먼지 다량배출 3대 핵심현장’으로 정하고, 환경과 직원 4명의 특별 점검반을 편성해 오는 4월말까지 현장 지도․점검을 벌인다.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지름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로,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작아 호흡기를 거쳐 폐 등에 침입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먼저 불법소각 분야에 대해서는 농촌, 건설공사장, 상습 민원발생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생활쓰레기 또는 폐기물 등의 불법소각 행위를 단속한다.

비산먼지는 구일소류지 준설공사장 등 11개소의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업신고 이행여부와 기준에 따른 시설물 설치 여부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불법연료 사용 확인을 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8곳을 찾아 방지시설 미가동 여부, 배출구 설치 여부, 자가 측정 이행여부 등의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점검결과 즉시 시정이 가능한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계도 등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그 외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강력한 행정처분 및 고발조치를 이행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특별점검을 실시한다”며 “군민 모두가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환경오염행위 근절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군에서는 환경오염신고 창구를 주․야간 운영 중에 있으며 환경오염 관련 상담 및 의견 등은 국번없이 128 또는 군청 환경과(☎730-3442~3444)로 신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