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8호 십자말풀이
1398호 십자말풀이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2017.07.28 12:28
  • 호수 13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로열쇠>

1) 우리 고장 군북면의 한 가운데 우뚝 솟은 산. 다른 이름으로 환산. 높이는 581미터. 증약리, 추소, 환평리 등의 마을이 자리하고 있으며, 산에 올라서면 대청호 절경이 다 보일 정도로 경관이 좋다. 삼국시대 백제 성왕의 아들 여창이 이 산에 쌓은 성에서 주둔하며 신라군과 싸운 곳으로도 전해지는 산.

3) 카톨릭. 로마 교황을 대표자로 인정하는 종교.

5) 이원면의 한 마을. 영동군 심천면 마곡리와 경계하고 있으며, 월이산 자락에 위치해 있다. 1919년 이원만세운동의 진원지 구실을 한 마을로, 이 마을에 사는 육창주 선생과 허상구, 허상기 형제, 김용이 선생 등이 주축이 되어 이원만세운동을 이끌었다. 한 마을 출신으로 이처럼 독립운동가가 많은 지역은 청산면 예곡리 등과 함께 많지 않다.

7) 왕조 시대 임금님의 명령을 이르는 말.

9) 참된 수행의 결과물로 몸에서 나오는 구슬 모양의 유골.

10) 수릿날·천중절·중오절·단양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고, 예부터 음력 5월5일을 일러. 4대 명절로 꼽혀왔다. 농경사회에서 파종을 하고 모를 낸 후 약간의 휴식이 준비되는 시점에서 그네뛰기, 창포물로 머리감기 등을 하며 즐겼다.

12) 우리 고장과 경계하고 있는 광역시. 최근 충청권 광역철도 연결 문제가 두 자치단체의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14) 대구 삶은 국물에 대구 토막과 배추를 넣고 끓여 익힌 뒤 생굴, 파를 넣고 끓인 탕.

16) 닭의 새끼를.

17) 북한 지역의 광역 도. 평안남도와 평안북도를 통틀어 이렇게. 충청남도와 충청북도는 충청도라고.



<세로열쇠>

1) 꽁치와 함께 사람들이 많이 먹는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

2) 수와 수 사이의 관계 또는 수와 수 사이의 연산 등을 연구하고 이에 관한 문제를 풀기 위해 사용하는 수학의 한 분야. 셈법이라고도 함

3) 속담. OO길도 한 걸음부터.

4) 옥천읍 구읍 지역의 한 마을. 본래 읍내면 향교리와 고수동리로, 후에 두 마을이 합해져서 이 마을로 되었다. 이렇게 불리게 된 것은 조선시대 교육기관인 옥천향교가 있었기 때문에 지명이 붙었으며, 자연마을로 교동, 고숫골, 섭바탱이 등이 있다.

6) 채를 썬 묵에 밥을 넣어 함께 먹는 음식.

8) 어떤 일에 관계된 사람들의 이름을 적은 문서. '대통령 방문단 OO이 공개됐다'

9) 어휘를 모아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싣고 그 표기법, 발음, 어원, 의미, 용법 따위를 설명한 책.

11) 옥천읍의 한 마을. 대청호가 만들어지면서 '육지 속의 섬'으로 불리며, 오류티리와 유포리를 합해 만들어진 마을. 안남면에 속해 있다가 대청호 수몰로 인해 길이 끊기면서 옥천읍으로 행정구역이 바뀌었다. 자연마을로 오류티, 버들개, 텃골, 보내 등이 있다.

12) 조선시대 영조가 당파 싸움을 막기 위해 당파간의 세력 균형을 위해 추진한 정책이 탕평책으로,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통합과 대통합을 얘기하면서 강조하는 말.

13) 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자를 지인 등이 방문해 위로하는 일.

15) 수염이 나면 이걸 해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