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십자말풀이
옥천 십자말풀이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2017.06.30 13:07
  • 호수 13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로열쇠>

1) 공중전 및 폭격 등 공격과 방어의 임무를 위해 항공기를 주축으로 구성된 군대. 육군, 해군, OO

3) 땅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물. 또는 땅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곳이라는 뜻으로 붙여진 군서면 상지리의 한 자연마을. 상지리는 예부터 충남 금산군 추부면 성당리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마을로, OOO는 상보 마을과 함께 상지리의 자연마을이다. 이 마을은 같은 이름을 쓰는 성당리 자연마을과 서화천을 사이에 두고 충청북도, 충청남도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지경소라고도 한다.

5) 적도를 경계로 지구의 북쪽을 일컬어. 우리나라가 속한 쪽. 남쪽은 남반구.

6) 명태를 말린 것으로, 비린내가 없고, 단백질, 비타민, 칼슘, 칼륨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 제사상에는 빠지지 않는다.

7) 여러 번 사람을 보아 안면이 있는 상태. 상대말은 초면.

8) 요즘 음주운전하면 안됩니다. 술 마시고 차를 가져갈 때 부르는 OO운전.

9) 아내의 부모가 사는 집. 속담 '마누라가 예쁘면 OO집 말뚝을 보고도 절을 한다.'

11)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쌀로 가공하는 전 단계인 벼를 재배하는 농사.

13) 축제 등에서 주로 밤에 여는 시장. 먹을거리와 볼거리 등이 함께 하는 재미있는 시장.

15) 동요. '올해도 OO이 피었습니다. 꽃밭 가득 예쁘게 피었습니다. 누나는 OO을 좋아했지요. 꽃이 피면 꽃밭에서 아주 살았죠.~'



<세로열쇠>

2) 우리 고장의 북서쪽에 위치해 있다고 해서 붙은 면단위 고장. 대전시 세천 쪽과 경계하고 있으며, 자모리, 증약리 등지가 경계 지역. 대청댐이 생기면서 가장 많은 인구가 수몰로 인해 피해를 입었으며, 소재지 마을은 이백리. 예부터 증약리는 증약찰방역이 있어 우리 고장에 있는 5개 역을 관리한 것은 물론 인근 지역 50개에 가까운 찰방을 관할했을 정도로 중요했던 곳. 동학농민혁명 당시에는 증약전투를 통해 우금치로 가던 일본군을 묶었을 정도로 치열했던 곳이기도.

3) 우리가 살고 있는 행성.

4) 본래 군동면에 속해 있던 마을로, 후에 옥천읍에 속하게 되었다. 마을을 이렇게 부르게 된 것은 '물의 북쪽', 금강의 북쪽에 있다고 해서 지명이 붙여졌으며, 행정리동으로 화계리와 동정리가 있다. 동정리는 대청댐 수몰로 인해 마을이 옮겨졌으며, 이 곳에 선사테마공원이 조성되었고, 금강을 가로지른 안터교를 지나면 동이면 석탄리 안터마을로 연결된다.

7) 삼국시대 신라와 백제의 경계 지역에 있었던 우리 고장은 산성의 분포도를 보아도 예부터 치열한 영토 싸움 지역이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서기 554년 백제 성왕이 군사를 이끌고 왔다가 이곳에서 전사했다.

8) 기원 전후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경상도, 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변한 소국들이 연맹체를 만들어 만든 나라가 가야로, 후기 가야를 대표하는 고령 지역의 가야를 일컬어.

10) 군대 계급 중 가장 높은 계급. 별이 네 개인 장성.

12) 배와 함께 대표적인 과일. 부사 등 종류도 많음.

14) 한 겨레의 가장 처음이 되는 조상. 누구는 OO로부터 따지면 몇 대 후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