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십자말풀이
옥천 십자말풀이
  • 옥천신문 webmaster@okinews.com
  • 승인 2017.03.03 15:16
  • 호수 13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로열쇠>

1) 삼국사기에 처음으로 나타나고 있는 우리 고장 옛 지명. 신라 때 지증왕 때 우리 고장을 이렇게 불렀다고 함. 이후 경덕왕 때 관성군, 고려 때 옥주라는 지명으로 불렀고, 조선시대에 들어와 옥천이라는 지명으로 불리게 됨. 아울러 어원 변천에 따라 우리 고장 옛 지명은 고리산이라고 해야 맞다는 의견도 있다.

3) 고사성어 중 하나. 임금과 스승과 아버지의 은혜는 다 같다는 말. 'OOO일체'

5) 쌍방의 서로에 대한 권리와 의무에 대한 약속이 성립되었음을 증명하는 문서. 부동산 등을 팔기로 하고 서로 주고 받는 문서.

7) 삼국시대 백제의 마지막 수도였던 도시. 충남에 있고, 백제 도읍지였던 만큼 정림사지 오층석탑을 비롯한 문화재가 많은 곳. 신라와 당나라의 협공을 받아 멸망할 당시 삼천궁녀가 떨어져 죽음을 택했다는 백마강 낙화암 등 역사의 현장이 많기도.

9) 예전에, 임금이 사당, 서원(書院) 등에 이름을 지어서 그것을 새긴 액자를 내리는 일을 이르던 말. 우리 고장에서 이것을 받은 서원은 이원면 이원리에 있는 창주서원이 유일하며, 현재는 창주서원 묘정비만 있다.

10) 북한 평안북도 최북단 압록강 상류에 있는 군단위 고장. 자강도에 있으며, 1433년 자작리에 성을 새로 쌓아 만든 고을이라는 뜻으로 이름을 붙였다고 하며, 2016년에는 자성강 1호 발전소를 건설했다고 북한 언론이 보도하기도.

11) 고사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양치식물. 중국 춘추시대에 백이, 숙제가 이걸 먹고 연명했다고 함. 이것 말려서 나물로 해먹고, 조기탕 끓여 먹으면 일품.

13) 대전 세천과 경계를 맞대고 있는 군북면의 한 마을. 예부터 부추를 많이 재배해 소득이 높은 마을로 유명하며, 대전 쪽으로 나가다 세천고개에 못미쳐 왼쪽으로 쭉 들어가면 만날 수 있다. 반대편에는 증약리.

15) 영국과 이웃하고 있는 아일랜드의 수도.

<세로열쇠>

1) 고모의 남편.

2) 청성면의 소재지 마을. 본래 이 곳 마을에 산성이 있다 하여 붙여진 산성과 계하에서 한 자씩 취해서 지명이 붙여졌다. 최근 우리 고장 성 가운데 삼국사기에 유일하게 기록되어 있는 굴산성 발굴조사 결과 삼국시대 토성으로 밝혀져 문화재 등록을 앞두고 있는 이성산성과 저점산성 등 중요한 문화재가 있다.

3) 동평리가 소재지 마을로, 옥천군의 서쪽에 있다고 하여 지명이 이렇게 붙었다. 먼저 우리 고장 제일의 여름철 행락지로 장령산휴양림과 금천계곡이 있고, 깻잎과 포도 등이 주요 소득원으로, 서쪽으로는 금산과 곤룡터널을 넘으면 대전시 산내동과 경계하고 있다.

4) 자동차나 각종 엔진에 냉각수로 쓰이는 물이 얼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만든 액체. 자동차에 이것 부족하면 보충해줘야지요.

6) 장래에 결혼하기로 약속한 상대편의 여자나 남자. "이 사람이 내 OOO야."

8)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를 통해 잘 알려진 밀라 요보비치는 할리우드가 자랑하는 OOO다.

9) '매난국죽', 즉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를 일컬어.

11) 정지용 시인의 시. '고향에 고향에 돌아와도 그리던 고향은 아니러뇨/ 산꿩이 알을 품고 뻐꾸기 제철에 울건만~'로 시작하는 시의 제목.

12) 조직이나 단체 등의 활동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

14) 피부 표면에 있는 털의 구멍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